반응형

자바(Java)의 특징 중 하나는 플랫폼에 독립적이라는 것이다. 자바 프로그램은 윈도우에서든, 리눅스에서든 어떤 OS에서도 실행이 가능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자바를 해석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보통 윈도우에서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JRE(Java Runtime Environment)를 설치해야 한다.

물론 자바 프로그래밍을 위해서는 자바 개발 환경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보통 JDK(Java Runtime Environment)를 설치하며, JDK는 Sun(Oracle) 싸이트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여기서는 32bit PC이고 운영체제가 Windows 7인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JDK 다운로드 방법과 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다.

<JDK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2021-03-11 추가 : 오라클 JDK 다운로드 주소 변경
오래된 포스팅이라 JDK 다운로드 주소가 변경되었다.

https://www.oracle.com/java/technologies/javase-downloads.html

Java SE 버전이 몇 가지 있다.
현재 기준 Java SE 15와 Java SE 11은 64bit만 있으므로
32bit를 설치해야 한다면 Java SE 8의 JDK를 다운로드받으면 된다.
버전 별로 우측에 있는 JDK Download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한다.
참고로 Java SE 8의 32bit 버전을 받으려면 Windows x86을 받아 설치하면 된다.
환경변수 설정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1. http://www.oracle.com/technetwork/indexes/downloads/index.html 접속한다.

2. 자바에서 Java SE를 선택한다. (Browse by Category: Java -> Java SE)
   - 그러면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로 이동하게 된다.
      (바로 이 화면으로 접속해도 된다.)
   - 자바는 EE(Enterprise Edition), SE(Standard Edition), ME(Micro Edition) 등으로 나뉜다.
      EE는 기업용 대규모 개발에 적합한 환경이고, SE는 일반적인 개발 환경, ME는 PDA나 Embeded 개발에 알맞은 환경을 제공한다.



3. Java SE Downloads에서 Java Platform (JDK)를 클릭한다.
   - 본인이 필요로 하는 Java SE를 선택한다.



4. 본인의 플랫폼을 선택하고, 라이센스 동의에 체크한 후 Continue를 클릭한다.



5. 다운 받을 파일을 클릭하면 파일 다운로드 대화창이 뜨는데,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6.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해당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설치한다.
   (2011년 3월 현재, jdk-6u24까지 나와 있지만, jdk-6u12-windows-i586-p.exe로 설치 방법을 설명한다.)

7. 라이센스 동의 화면에서 Accept 버튼을 클릭한다. Decline을 클릭하면 설치가 취소된다.



8. 설치 경로를 지정한다. Change... 버튼을 클릭하여 JDK가 설치될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이 설치 경로를 기억 해 놓는다.
    그리고 Next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설치 진행 상황이 표시된다.



9. 설치 도중 JRE6 설치창이 다시 뜬다. Next 버튼을 클릭하여 JRE도 설치한다.



10. JRE까지 설치되면 Finish 버튼을 클릭하여 JDK의 설치를 완료한다.



자, 이제 자바 프로그래밍을 위한 JDK의 설치가 끝났다.
정상적인 자바 실행 환경을 위하여 환경 변수를 선언해 줄 필요가 있다.
자바 개발시 환경변수에 필요한 값들을 명시적으로 넣어주는 방법이 좋다.
환경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윈도우가 영문판이므로 (한글명)도 함께 표기)

<환경 설정 방법>



1. Computer(내컴퓨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속성 (Properties)'을 선택한다.



2. 윈도우 7에서는 Control Panel (제어판)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Advanced system settings (고급 설정)를 선택한다.



2. Advanced (고급) 탭으로 이동하여 Environment Variables... (환경 변수) 버튼을 클릭한다.



3. 새로운 환경 변수 창이 뜬다. 윗부분은 시스템 계정(로그인한 계정)에 대한 환경변수이고, 아랫부분은 시스템에 적용되는 환경변수로 계정과 상관없이 사용되는 환경변수이다. JDK는 3가지 설정을 필요로 한다.
   - JAVA_HOME : JDK가 설치된 경로 (C:\Program Files\Java\jdk1.6.0_12)
   - CLASSPATH : 자바 수행시 참조되는 클래스들이 모여있는 경로의 집합
      - 특정경로를 지정할 수도 있지만 우선 .(현재위치)만을 추가한다.
   - Path : 명령어(JVM 실행파일 위치) 경로 (%JAVA_HOME%\bin을 맨 앞에 추가한다.)
      - 문자열의 길이에 제한이 있어 내용이 길고 뒤에 적혀있으면 실제로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맨앞에 적어주는 것이 좋다.

 



4. OK (확인) -> OK (확인) 를 클릭하여 환경변수 셋팅을 완료한다.

5. 이제 환경 설정까지 완료가 되었다.
   모든 것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하기위하여 Command Prompt(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다.
   (시작 -> 실행 -> cmd 입력 후 확인)
   java -version과 set JAVA_HOME을 입력하여 그림처럼 제대로 표시되는지를 확인한다.
   만약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을 경우 PC를 재부팅하여 다시 시도 해 본다.



지금까지 JDK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고, 환경까지 설정하였다.
이제 기본적으로 자바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환경은 갖춰진 셈이다.
자바 프로그래밍은 메모장이나 에디터로도 가능하고, Eclipse나 JBuilder와 같은 툴을 사용하면 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주야양

소소한 일상에 대한 기록

카테고리

Juyayang's hiStory (492)
[가상화폐(암호화폐)] (114)
[정보] (29)
[리뷰] (7)
[여행] (72)
[취미] (37)
[공부] (23)
[결혼] (18)
[임신 및 출산] (86)
[육아] (34)
[KOICA] (41)
[일상 생활] (20)
[자료실]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