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이클립스에서 JAR 파일 생성

[공부]/컴퓨터 | 2011. 4. 4. 15:52
Posted by 주야양
반응형

자바 프로그래밍을 하고 컴파일을 하면 클래스 파일이 생성된다.
하지만 매번 java 명령어로 실행시키기에는 너무 번거롭다.
다른 윈도우 프로그램처럼 더블클릭만으로 실행이 된다면 얼마나 편리할까?
JAR 파일을 만들면 이렇게 할 수 있다.
클래스 파일의 효율적인 배포를 위해 여러 클래스 파일들을 하나의 파일로 묶을 때 사용하는 포맷이 JAR이다.
JAR를 압축파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 ZIP처럼 압축 파일이 아니라 단지 하나로 묶어 놓은 파일이다.

현재 만들고 있는 자바 버전 가계부를 예로 실행 파일과 설치 파일을 만드는 방법을 정리하고자 한다.
프로그래밍을 완료하고 실행 파일과 설치 파일을 만드는 과정은 아래와 같다.

1. JAR 파일을 생성한다.
2. JSmooth와 JAR 파일을 이용해서 EXE 파일을 만든다.
3. InstallFactory 로 설치 파일을 만든다.

세부적인 과정을 보자!!


<이클립스에서 JAR 파일 생성>

프로그래밍을 할 때, 다른 jar 파일을 사용하는 경우 이클립스에서 jar 파일을 생성하면 실행이 안 된다.
이런 경우, Runnable JAR file로 생성하면 간단하게 해결이 된다.
심지어는 main class(manifest.mf에 저장)를 설정할 필요조차 없다.
내부에 포함된 JAR 파일은 이클립스가 알아서 처리한다.
참고로 실행 명령어는 'java -jar file_name.jar' 이지만, 윈도우에서는 JAR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실행이 된다.
참조 : http://savinglove.tistory.com/tag/jar%20export

1. 프로그래밍이 완료된 소스 파일을 Open한다.
   주야 가계부는 패키지로 만들었기 때문에 패키지 안에 소스 파일들이 있다.
   외부 JRE (smallsql.jar, jxl.jar)를 사용하고 있다.
   



2. JRE 파일을 만들기 위해 패키지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Export...를 클릭한다.
   만약 패키지가 아니라 src 폴더 안에 바로 소스 파일이 있으면 src 폴더를 선택하여 Export...를 클릭한다.



3. Export 대화상자에서 Java > Runnable JAR file를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한다.
   만약 외부 JRE 파일이 없다면 JAR file을 선택해도 된다.
   (JAR file을 선택할 경우, 이후에 나타나는 대화상자가 다르다. 뒤에서 메인 클래스를 지정해 줘야 한다.)



4. Launch configuration과 Export destination를 설정하고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
   - Launch configuration : 이미 외부 JRE 파일들을 포함하여 컴파일 되도록 설정되어 있다.
   - Export destination : 생성할 JAR 파일이 저장될 위치를 지정한다.



   Launch configuration 에서 설정되어 있는 실행 환경은 아래와 같다.
   - 실행 환경 설정은 Run > Run Configurations... 메뉴를 이용한다.
   - 대화상자에서 Java application에서 메인 클래스를 선택한다.
   - Classpath 탭의 User Entries에서 클래스패스를 선택하고 ADD JARs... 버튼을 클릭하여 JAR 파일을 추가한다.
   - User Entries에 외부 JAR 파일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생성된 JAR 파일은 더블클릭하면 실행이 된다.
다음 단계는 다음 글에서......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주야양

소소한 일상에 대한 기록

카테고리

Juyayang's hiStory (492)
[가상화폐(암호화폐)] (114)
[정보] (29)
[리뷰] (7)
[여행] (72)
[취미] (37)
[공부] (23)
[결혼] (18)
[임신 및 출산] (86)
[육아] (34)
[KOICA] (41)
[일상 생활] (20)
[자료실]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