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육] 201101-04 플래시 애니메이션 1 : 애니메이션 기초
2011년 2학기 플래시 애니메이션 제작 수업.
첫번째 시간 : 애니메이션 기초
-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세스, 플래시 기초 복습
1. 수업 안내
- 수업목표 : Macromedia Flash 8과 Adobe Photoshop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10초 이상의 2D 애니메이션 제작
- 수업 시간 : 화/수 오전 8:30~10:00
- 수업 구성 : 학생들 발표(10~20분), 수업(40~50분), 애니메이션 제작(30분)
2. 애니메이션이란?
- 여러장의 화면을 움직이도록 보이게 만든 것
3. 애니메이션 종류
- 2D, 3D, 프레임, 벡터, 몰핑, 셀, 컴퓨터 등
4.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세스
- 프리 프로덕션 : 컨셉/시나리오, 캐릭터 디자인, 스토리보드 제작
- 프로덕션 : (레이아웃,) 원화/동화 제작, 스캐닝, 채색(, 렌더링)
- 포스트 프로덕션 : 사운드(더빙, 음악, 믹싱), 편집, 비주얼 이펙트, CD 제작
5. 애니메이션 원리
- Pose : 이야기에 대한 정보(감정 및 분위기)를 나타냄
- Timing : 어떤 동작이 행해지는 시간을 결정
- Spacing : 키프레임 사이의 시간을 채우는 것
-> 좋은 포즈를 적절한 타이밍에 배치하고 세심하게 스페이싱하면 된다고...... (애니메이터 김정환 님의 자료 참조)
- 12가지 원리 : 인니어설명, 한글설명
6. 플래시에서 사용하는 애니메이션
- Frame by frame : 각 프레임마다 각각의 그림 배치
- Motion tweening : 오브젝트의 이동, 크기 변화 등
- Shape tweening : 오브젝트의 모양 변화 (예 : 원 -> 텍스트)
7. 플래시 애니메이션 복습
- Motion Tweening, Shape Tweening, Guide, Masking
8. 애니메이션 제작
- 시놉시스 작성
- 테마 선택 : 1. 정보기술 / 2. 교육의 중요성 / 3. 애니메이션을 통한 Fun education / 4. 자연 / 5. 스마랑 또는 SMKN7
9. 숙제
- 시놉시스 작성
<수업 자료>
Animasi Flash 01_Dasar animasi.zip
* 본 단원이 애니메이터가 아니고, 고등학교 과정이므로 아주 깊이있는 애니메이션 수업은 아니라는 것을 미리 밝힌다.
본 수업의 목적은 학생들이 애니메이션 대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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