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내가 1년 넘게 생활하고 있는 중부자바의 주도 스마랑.
이곳에 살명서 생활에 필요한 정보들을 이번 기회를 통해 정리해본다.

스마랑은 꽤 큰 도시인데, 상당히 더운 지역이다.
해변에 가깝지만 해변이 깨끗하지는 않다.
교통도 편리하고, 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의 물품은 모두 구입이 가능하다.
식당, 몰, 병원, 우체국 등의 편의시설도 대체적으로 잘 갖추어져 있다.




1. 교통
- 버스 : 먼 거리를 이동하는 시내버스, 족자/솔로로 가는 PATAS가 있다.
--> 시내버스 2,500 루피아 이상, 족자 35,000 루피아, 솔로 20,000 루피아
- 앙꼿 : 주로 가까운 곳은 앙꼿을 이용하여 이동한다. 2,000 루피아 이상
- 기차 : 2개의 기차역(Stasiun Tawang, Stasiun Poncol)이 있으며 자카르타/수라바야 등에 갈 수 있다.
- 택시 : 우회 도로가 많지 않으므로 어떤 택시를 타도 무난하다.
--> 콜택시 번호 :: Satria : 024 746 4855, Atlas : 024 659 1717, Blue Bird : 024 670 1234
- 비행기 : Ahmad Yani 공항, 인터네셔널인데 국제선은 싱가포르밖에 없다. 자카르타, 수라바야, 발리 직항이 있다.
- 배 : Tanjung Emas 에서 까리문자와 섬에 들어가는 배를 탈 수 있다. 까리문자와 배 예약은 Dinas Perhubungan에서 한다.

2. 몰 (Mall)
- Paragon : Jl. Pemuda에 위치, 마따하리, 하이퍼마트, 스타벅스, 서점, 옷가게, 팬시점 등 쇼핑의 중심지이다.
- Ciputra Mall : Jl. Simpang Lima에 있다. 서점, 의류, 미용실, 등등.
--> 건너편 건물에 전자상가가 있다. 1/3층은 휴대폰, 5층은 컴퓨터/노트북. 3층의 Galaxy는 sim/pulsa가 가장 싸다.
- DP Mall : 주로 까르푸에 간다.
- Java Mall : 마따하리, 하이퍼마트, 지오다노, Hammer, Body shop, 맥도널드, KFC, 피자헛, J.co, 그라메디아 등이 있다.
- Ada Mall : 현지식 몰이라고 하는데 나름 나쁘지 않다. 슈퍼마켓과 문구, 의류, 전자제품 등이 있다.
- Carrfour Srondol : 2010년에 오픈한 까르푸로 집에서 가까워 종종 이용한다.
- 아리랑 마트 : Bukit Sari에 있는 한국 마트이다. 규모는 작지만 그래도 한국 식자재가 그리울 땐 유용하다.

3. 식당
- 대장금 : 한국식당으로 목살과 삼겹살이 맛 있는데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주인 아저씨가 친절하다.
- S2 : 고급 일식/중식/이태리식/까페(제과)가 있다. 비싸지만 분위기와 맛이 좋다. 회원카드를 발급받으면 15% 할인이 된다.
         주로 식사를 마치고 후식으로 커피나 요거트를 먹는다.
- Gama Candi : Akpol 근처에 있는 식당으로 인도네시아 음식점이다. 맛과 분위기는 괜찮지만 저렴하진 않다.
- Kampung Laut : 해산물 음식점인데, 외지고 교통이 불편한 곳에 위치해 있다.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분위기와 맛은 좋다.
- Shabu Auce : 샤브샤브 뷔페로 Jl. Gajah Mada 102-104에 있다. 인당 8만 루피아이다.
- E-plaza 식당 : 2층에 위치한 식당으로 인도네시아식/중식/양식이 있다. 저렴하진 않지만 맛은 괜찮다.

4. 까페
- Excellso : Ciputra Mall 2층에 있는데 시끄러운 편이다.
- 블랙 캐년 : Jl. Rinjani에 있는 태국 체인 까페인데 분위기나 커피 맛이 괜찮다.
- 스타벅스 : 파라곤 1층에 있다.
- J.Co : 대부분의 몰에 있다.

5. 여행사
- Nusantara Tour & Travel : Jl. Simpang Lima에 있는 여행사로 항공기/기차 티켓과 호텔 바우처를 예매할 수 있다.
- Rikola Tour & Travel : Ciputra Mall에 있는 여행사로 작지만 나름 편리하다. 여기서 싱가포르 -> 스마랑행 티켓을 끊었다.

6. 병원
- Rumah Sakit Elizabath : 일반 진찰과 전문의 진찰을 받을 수 있는데, 전문의는 시간이 정해져 있다.
- 다른 병원과 클리닉이 꽤 많다.

7. 수영장
- 대부분의 좋은 호텔에 실외 수영장이 딸려 있다.
- Hotel Grand Candi : 라커와 샤워시설이 좋다. 30,000 루피아
- Hotel Ciputra : 지상 3층에 위치한 타원형의 야외 수영장으로 라커 시설이 좀 낡았다. 25,000 루피아
- Hotel Pandanaran, Hotel Horison 등에도 수영장이 있지만 아직 안 가봤다.

8. 헬스 + 요가
- S2 2층에 운동 시설이 있는데, 상당히 좋은 편이다. 요가 등의 강좌(아침, 저녁)도 들을 수 있다.

9. 우체국
- Jl. Simpang Lima에 있는 우체국이 가장 크다. 평일은 오후 7시까지 영업을 한다는데 5시 이후에 가 본 적이 없다.
- PAM, PLN, Internet 등 모든 공과금을 우체국에서 납부한다.
- 기차 티켓 예매가 가능하다. (Nusantara 여행사에서도 기차 티켓 예매 가능)

10. 은행
- BII 본점이 DP Mall 옆쪽에 있으며, 본점에 달러 ATM이 있어 100달러짜리 지폐를 찾을 수 있다.
- BII 은행은 Ciputra Mall 내 1층, Jl. Ngesrep Barat 6에 있으며, BII ATM은 Java Mall, Ada Mall 등에 있다.
- Mandiri, BCA, BRI 등 많은 은행들이 여러 곳에 있다.

11. 영화관
- E-plaza : Jl. Simpang Lima에 위치하며 2층에서 표를 구입하여 3층으로 올라가면 된다.
- Paragon : 4층에 21 영화관이 있다.
- Ciputra Mall : 2층에 XXI 영화관이 있다.

12. 집
- 크게 아랫지역과 윗지역이 있다.
- 아랫지역
-->중심지(Jl. Simpang Lima atau Jl. Pemuda), 공항, 항구와 가깝다.
--> 덥고 침수 피해(banjir)의 우려가 있다.
- 윗지역
--> 중심지, 공항, 항구와 좀 떨어져 있지만 택시로 30분 이내 거리이다.
--> 아랫지역보다 덜 덥고, 침수 피해의 우려가 거의 없다. (안 더운 것은 아니다.)
- 외국인은 되도록이면 컴플렉스(Perumahan)에 사는 것이 안전하다.
- 많은 한국인이 Bukit Sari와 Banyu Manik에 살고 있다.
- 나는 Ngesrep에 있는 컴플렉스인 Griya Bukit Mas에 살고 있다. Satpam이 24시간 지키고 있어 꽤 안전하다.
- 다른 단원들은 Srondol Bumi Indah, Graha Estetika에 살고 있다.
- 부동산을 통해 집을 구하는 것도 나름 좋은 방법이다.
- 임대는 대게 2년 단위로 계약을 하는데 방 2~3개, 화장실 1~2개, 거실, 주방, 가구 딸린 집이 1년에 30주따 내외이다.
--> 가구 없이 빈 집인 경우 좀 더 저렴하다.

13. 관광지
- 까리문자와(Kepulauan Karimunjawa) : 여러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스마랑 항구에서 4시간 배를 타고 가야 한다.
- 무스짓 아궁(Masjid Agung Jawa Tengah) : 인도네시아에서 2번째로 큰 무스짓(모스크)이다.
- Kompoeng Banaran Kopi : 커피 농장으로 솔로행 PATAS를 타고 한 시간 정도 가면 길 가에 있다.
- 라왕세우(Lawang Sewu) : Jl. Pemuda 근처에 있는 네덜란드 시절 건물로 귀신이 많기로 유명한 건물이다.
- 반둥안(Bandungan) : 현재는 5개의 사원만 남아 있는 Candi Gedong Songo와 온천, 폭포가 있다.
- 삼보동(Klenteng Sam Poo Kong, 三保洞) : Gedung Batu(돌 건물)라고도 불리는 절이다.

14. 호텔
- 단기간 머물기에 괜찮은 호텔들이 꽤 많다.
- Hotel Grand Candi : 중심지에서 택시로 10여분, 공항에서 15분 정도 떨어진 호텔로 시설이 꽤 좋다.
- Hotel Ciputra : Jl. Simpang Lima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좋고, 몰과 가깝다.
- Hotel Pandanaran : Jl. Pandanaran에 위치하여 Jl. Simpang Lima와 가깝고 시설이 괜찮다.
- Novotel : Jl. Pemuda에 위치하였으며 체인 호텔인 만큼 기본적으로 시설은 괜찮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주야양

소소한 일상에 대한 기록

카테고리

Juyayang's hiStory (492)
[가상화폐(암호화폐)] (114)
[정보] (29)
[리뷰] (7)
[여행] (72)
[취미] (37)
[공부] (23)
[결혼] (18)
[임신 및 출산] (86)
[육아] (34)
[KOICA] (41)
[일상 생활] (20)
[자료실]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