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제 본격적으로 인도네시아어를 정리 해 보자!
회화와 문법에 들어가기에 앞서 기본적인 문장 구조부터 짚고 넘어가자.

인니어 문장 구조는 한국어보다는 영어에 가깝지만 영어보다 훨씬 쉽게 느껴진다.
일단 네 가지의 기본적인 문형을 살펴보자.

<문장 구조>

1. 주어(Subjek) + 서술어(Predikat)
   - 가장 기본적인 문형이다.
   - 예 : Saya orang Korea. (나는 한국인이다.)  /  Saya cantik. (나는 예쁘다.)

2. 주어(Subjek) + 서술어(Predikat) + 목적어(Objek) 
   - 영어의 문장구조 3형식에 해당한다.
   - 예 : Saya belajar bahasa Indonesia. (나는 인도네시아어를 배운다.)  /  Saya makan roti. (나는 빵을 먹는다.)

3. 주어(Subjek) + 서술어(Predikat) + 보어(Keterangan)
   - 보어가 맨 앞에 위치할 수도 있다.
   - 예 : Saya tinggal di Indonesia. (나는 인도네시아에 산다.)  / Saya pergi ke Bali. (나는 발리에 간다.)

4. 주어(Subjek) + 서술어(Predikat) + 목적어(Objek) + 보어(Keterangan)
   - 보어를 맨 앞에 위치시킬 수 있다.
   - 예 : Saya makan steak di restoran. (나는 식당에서 스테이크를 먹는다.)


<인니어 문장 관련 사항>

  • 한국어에는 높임말과 반말(낮춤말)이 있지만, 인니어에는 없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사용되는 어휘의 차이가 크다.
    평소에 수다 떨 때는 친한 사이에서 사용되는 어휘가 쓰인다면, 회의나 행사 때는 상당히 격식을 차린 어휘가 쓰인다.
  • 영어나 한국어는 시제에 따라 동사가 바뀌지만, 인니어는 시제에 따라 동사를 나타내는 단어 자체가 바뀌지 않는다.
  • 단수/복수를 나타내더라도 동사를 나타내는 단어 자체는 바뀌지 않는다.
    그래서 쉽게 느껴질 수 있지만 그만큼 혼동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명사의 경우 집합을 나타내는 단어 para를 통해 무리임을 표현하거나 단어를 중복 사용하여 복수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그냥 명사 단어만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단수/복수에 크게 의미를 둘 필요는 없다.
    para penumpang (승객들)  /  buah-buahan(과일들)  /  orang-orang(사람들)  /  makanan(음식/음식들)
  • 단, 과거와 현재, 미래를 나타내는 단어가 없는 것은 아니다.
    sudah(이미 ~ 했다), sedang(~하고 있다), akan(~할 것이다)을 동사 앞에 사용하여 시제를 표현할 수 있다.
    - 예 : Saya sudah belajar bahasa Indonesia. / Saya sedang belajar bahasa Indonesia. / Saya akan belajar bahasa Indonesia. (해석 : 나는 인니어를 공부했다/공부하고 있다/공부 할 것이다. -> 배우다라는 의미의 belajar는 변화가 없다. 따라서 'Saya belajar bahasa Indonesia.'는 앞의 세 가지를 모두 나타낼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그 의미를 파악하면 된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내용과 규칙들이 있는데, 그것들은 차츰 정리해 나가기로 하자.


<단어 정리>

  • orang : 사람
  • cantik : 예쁘다
  • belajar : 배우다, 공부하다
  • makan : 먹다
  • roti : 빵
  • tinggal : 살다
  • pergi : 가다
  • di : 에서
  • restoran : 식당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주야양

소소한 일상에 대한 기록

카테고리

Juyayang's hiStory (492)
[가상화폐(암호화폐)] (114)
[정보] (29)
[리뷰] (7)
[여행] (72)
[취미] (37)
[공부] (23)
[결혼] (18)
[임신 및 출산] (86)
[육아] (34)
[KOICA] (41)
[일상 생활] (20)
[자료실] (7)